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리미어 프로 시퀀스 세팅 및 설정 방법.
    카테고리 없음 2023. 3. 6. 23:34

    프리미어를 켜고 어찌저찌 소스도 불러왔는데, 바로 그다음단계. 시퀀스를 만드는 데서 많이들 막힌다고 합니다. 오늘은 편집의 진짜 시작. 시퀀스 만들기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1. 시퀀스 뜻

    먼저 '시퀀스'라는 단어의 의미는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영화에서, 하나의 이야기가 시작되고 끝나는 독립적인 구성단위. 극의 장소, 행동, 시간의 연속성을 가진 몇 개의 장면이 모여서 이루어진다.]라고 설명됩니다. 영화로 예를 들면 한 편의 영화를 볼 때 장소는 바뀌어도 한 가지의 연속되는 이야기가 지속되는 덩어리를 시퀀스라고 말할 수 있겠는데요. 여러 씬이 모여서 하나의 시퀀스가 되고, 여러 시퀀스가 모여 한 편의 영화가 된답니다.
     
    프리미어 프로에서 '시퀀스'라는 것은 영상과 사진, 음악 등 불러온 모든 소스들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 스케치북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 프로젝트 내에서 여러 개의 시퀀스를 만들어 작업을 할 수도 있고, 내가 생성한 시퀀스 내에서는 내 마음대로 영상을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앞전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파일을 프리미어 프로에 불러오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었습니다. 시퀀스 설정이라고 해서 크게 다르지 않는데요, 오늘은 시퀀스를 세팅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 2. 시퀀스 만드는 방법

    STEP 1. 프로젝트 창에서 시퀀스 생성하기

    프로젝트 창 안에서 시퀀스를 생성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는 위의 사진처럼 프로젝트 창의 오른쪽 하단에 종이가 접힌 것 같은 아이콘을 클릭하여 [Sequence...]을 클릭하는 방법이 있고요. 두 번째 방법으로는 프로젝트 창 내의 빈 부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New Item] - [Sequence...]을 클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축키는 [⌘(커멘드)+I]입니다.
     
    이렇게 [Sequence] 창을 열고 나면 위의 사진자료처럼 [New Sequence]라는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내가 앞으로 만들 영상에 대한 정보값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이게 많이 헷갈리실 것 같은데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설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New Sequence] 내의 [Sequence Presets]를 보시면 이미 만들어져 있는 시퀀스 세팅 목록들이 있습니다. 거기서 내가 원하는 세팅값이 없으면, 그냥 만드시면 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Setting] 탭으로 옮겨 [Editing Mode]를 [Custom]으로 바꿔주고, [Timebase]를 세팅해 줍니다. [Timebase]는 1초에 몇 프레임으로 영상을 편집할 거냐는 것인데요. 기본적으로 영화는 23.976, 방송매체, 유튜브 등은 29.97 프레임으로 작업을 한답니다. 영화는 1초에 24장의 사진이 후루룩, 방송매체 등의 영상들은 1초에 30장의 그림이 후루룩 지나가서 사진이 영상처럼 보인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이 글을 보신 분들은 대부분 유튜브나 기타 간단한 영상을 편집하실 것 같은데요, 그런 경우에는 29.97 프레임으로 작업을 하시면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Frame Size]에서 내가 편집할 영상의 크기를 정해주면 됩니다. 일반적인 유튜브는 1920*1080으로 작업을 하고, 4K로 편집하시는 분들은 3840*2160으로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릴스나 숏츠 편집 때문에 세로편집이나 편집도 대세인데요. 세로편집은 그대로 뒤집어서 1080*1920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STEP 2.  영상 세팅 그대로 시퀀스 만들기

    나는 다 헷갈리고 그냥 내가 찍은 영상의 사이즈, 프레임 그대로 시퀀스를 만들어서 편집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아주 간단하게 시퀀스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프로젝트에 임포트 한 소스를 그대로 타임라인으로 끌고 가서 드롭을 하시면 되는데요. 그러면 내가 끌고 간 소스와 이름이 똑같은 시퀀스가 만들어져 있을 것입니다. 이 작업창 그대로 영상편집을 할 수 있답니다.
     
    TIP. 편집 중간에 시퀀스 세팅 바꾸기
    영상 편집하는 중간에라도 시퀀스 세팅이 잘못돼서 바꾸고 싶다면 물론 방법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창 내에서 내가 세팅값을 바꾸고 싶은 시퀀스에 마우스를 갖다 대고 오른쪽 클릭을 하면 [Sequence Setting...]이라는 항목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STEP.1에서 봤던 시퀀스 세팅 창을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다시 세팅값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